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모티의 일상/블로그 키우기 연구실

다음이 좋아하는 포스팅은 따로 있다? (다음포털 노출 2회 후기)

by 모티 2021.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어제 또 다음 포털 상단에

제 포스팅이 올라오면서

 

방문자수 그래프가 쭉쭉 오르고 있네요.

다음느님 감사하고, 방문자님들

감사합니다. 😍

 

첫 노출 때 이틀동안 3만명 방문하셨고, 어제 오늘 약 2만명 방문하셨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아직 3개월 채 안된

수습 인턴에게

정말 큰 기쁨이 됩니다.

 

오늘은 제가 다음 상단에 올라간

포스팅을 분석하면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맨 처음으로 제가 혼신을 다해

작성했던 포스팅 2개와

 

제주 비 올 때 가볼만한 곳! 방주교회 옆에 있는 "본태박물관"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제가 매주 제주여행 관련 코로나와 날씨 정보를 올릴 때 비가 올 때 안개를 항상 조심하라고 했는데요. 비가 오는 날 안개 낀 평화로를 직접 촬영해봤습니다. 참고로 화

moti.tistory.com

 

 

제주도 안에 베트남 있다!! 숨겨진 제주도 맛집! 남원식당

모티가 직접 찾아가서 경험해보고 알려주는 제주 맛집 정보! "남원식당"편 카페명(위치): 남원식당(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용담1동 2827-17) 영업시간(휴무일): 10:30 ~ 20:00 (첫째, 셋째 수요일 휴무)

moti.tistory.com

다음 상단에 노출된 포스팅 2개를

비교군으로 두겠습니다.

 

 

제주 비 올 때 생각나는 애월에 위치한 숨은 맛집 "우굼"

모티가 직접 찾아가서 경험해보고 알려주는 제주 맛집 정보! "우굼"편 식당명(위치): 우굼(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하소로 611-42) 영업시간(휴무일): 오전 11시30분 ~ 오후 7시 30분까지 (금,

moti.tistory.com

 

 

제주도민들이 쉬쉬하는 숨은 맛집! 한라산아래첫마을 제주메밀식당

모티가 직접 찾아가서 경험해보고 알려주는 제주 맛집 정보! "제주메밀식당"편!!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할 때는 "한라산아래첫마을"이라고 검색하셔야 합니다. 식당명(위치): 제주 메밀 식당(제주

moti.tistory.com

 이 글들을 비교하면서

2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 Unique

다음 포털에 노출된 2개 글은

다음에서 검색해보시면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만 검색되고

다음 쪽 포스팅은 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최초였죠.

 

본태박물관은 티스토리

포스팅이 꽤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다른 포스팅도 보면

 

이미 티스토리 내에서도

포화상태인 키워드가 많았으나

 

상단에 노출된 메인 키워드는

꽤 희소성이 있었습니다.

 

2. Quality & Quantity

그리고 제가 봤을 때

포스팅의 양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상단 노출 포스팅은

사진 갯수가 15개가 족히 넘어요.

 

하지만 남원식당 포스팅의 경우

아쉽게도 14개... ㅠ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적어도 사진은 15장 이상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보통 맛집 소개를 할 때

위치, 메뉴, 맛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인들이 궁금해할 것 같은

부가적인 설명들을 넣습니다.

 

그리고 이 설명들은

객관성을 담보하고 있죠.


제가 나름 분석한 것 외에

 

고수님들께서는

더 많은 노하우들이 있겠지만

 

저는 아직 경험치가 적어

이 정도밖에 분석 못하겠네요 ㅠ

 

제가 조금 더 많은 비교군이 생기고

또 재미있는 분석 결과가

나오면 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