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모있는 반려견 상식

폼피츠 견주가 알려주는 폼피츠 성격과 특징 오해와 진실!!

by 모티 2021.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제가 올린 여러 포스팅 중에 폼피츠라는 카워드가 꾸준한 steadyseller로 활약을 하고 있네요.

이 기회에 웹에서 떠도는 폼피츠 성격에 대한 루머들을 알아보고 정말 그런지 확인하는 포스팅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물론 성격에 대한 검증은 우리 집 강아지에 대한 성격 비교성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라요!

 

일단 루머에 대한 검증을 도와줄 우리 집 귀염둥이 구름이를 소개합니다.

이름: 구름이

나이: 4세

성별: 남성 

중성화 여부: YES (중성화 수술을 3살 때 했습니다.)

특징: 엄마바라기!!!

 

폼피츠라는 견종을 아시나요?(feat. 구름이 영상)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혹시 폼피츠라는 견종을 들어보셨을까요? 사실 폼피츠는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고유명사입니다. 폼피츠 유래 및 사회적 인식 워낙에나 우리나라에서 포메라

moti.tistory.com

루머 1. 폼피츠는 입질이 심하고, 잘 문다?

제 경험 상 No!!! 입니다.

산책을 나가서 다른 반려견 친구들과 인사할 때 보면 가끔씩 상대 강아지와 코인사 중 갑자기 짖거나 입질 또는 물려고 덤벼드는 강아지가 종종 있는데요. 구름이도 그렇고 동네에 사는 여러 폼피츠들도 입질하는 경우를 본 적 없습니다.

 

루머 2. 폼피츠는 상당히 고집이 세다?

Yes!! Yes!! ^^;;

똥고집 엄청납니다!! 산책하다가 자기가 가고 싶은 길이 있으면 무조건 가야 합니다. 무시하고 끌고 가려고 하면 털썩 주저앉아버립니다. 털썩 주저앉은 상태롤 일으켜서 안고 가면 미련을 못 버리고 자꾸 자기가 가고 싶어 하는 곳을 바라보면서 저에게 눈치를 줍니다. 똥고집 엄청나요!!

루머 3. 폼피츠는 벽지, 가구, 침구류 등을 물어뜯는 것을 좋아한다?

답변은 완고하게 No!!!

아마도 폼피츠뿐 아니라 키우는 반려견이 벽지나 가구 등을 물어뜯는 행동을 한다면 반려견이 상당한 불안감 또는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는 표현입니다. 이것은 반려견 주님께서 무언가 잘못 행동하고 있다는 증거예요. 보통은 반려견의 일일 활동량을 해소시켜주지 않으면 그럴 수 있다고 많은 반려견 상식 채널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려견의 활동량 정도를 알고 매일매일 적당한 활동량을 소모시켜주는 것은 반려견주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루머 4. 폼피츠는 상당히 예민하다? 경계심이 강하다?

답변은 Yes!!!

일전에 제가 올린 포스팅에서 폼피츠에 대한 설명을 언급한 적 있습니다. 폼피츠는 포메라니안 아빠와 스피츠 엄마 사이에서 나온 아이이며, 포메라니안과 스피츠의 혈통은 모두 사모예드로부터 왔다고 설명드렸습니다. 특히 스피츠 계열 혈통의 반려견들은 외국에서는 경비견 역할을 톡톡히 소화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경계심이 강하기 때문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외부에서 낯선 소리가 들리거나 낯선 사람이 자기에게 다가올 경우에는 바로 경계태세를 취합니다.

한마디로 쉽게 친해지기는 조금 어려운 친구입니다. ^^; 하지만 시간을 갖고 유대감을 쌓아가면 애교도 엄청나요!

루머 5. 폼피츠는 활동량이 많다?

답변은 Yes 조그만 녀석이.... Yes ㅠㅠ!!!

혈통 자체가 썰매견이었던 혈통인데 어찌하겠습니까... 저희 집 구름이를 예로 들면 출근 전 아침산책 1시간, 퇴근 후 저녁 산책 1시간을 기본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쉬는 날은 오후에 산책 1시간 추가예요. 산책 나갈 시간만 되면 제 앞에 와서 시위합니다. 비가 오든 눈이 오든 강풍이 불든 일단 무조건 나가야 합니다.

 

활동량이 넘치면 분노의 땅파기를 시전하는 구름이! ㅎ;;

루머 6. 폼피츠는 교육이 어렵다?

답변은 No!!!

폼피츠는 굉장히 똑똑합니다. 눈치가 엄청 빠릅니다. 집중력도 상당히 좋습니다. 아마 반려견을 교육을 힘들어하시는 분들께서 간과하고 계신 것이 한 가지 있는데요. 바로 반려견 교육시킬 때 주변 환경입니다.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외부 자극을 최소화해주셔야 합니다. 외부 소음이 들리지 않게 창문을 닫는다거나 주변에 장난감이 없어야 합니다. 오로지 견주에게 반려견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차분하게 교육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루머 7. 폼피츠는 깔끔하다?

답변은 Yes!!

저희 동네에 폼피츠가 우리 구름이를 포함해서 약 3마리가 있습니다. 여기 견주분들은 눈이 오든 비가 오든 거의 비슷한 시간 때에 밖에서 자주 마주칩니다. 그 이유는 3마리 폼피츠 모두 실외 배변만 합니다. 그리고 비가 그친 후 물웅덩이가 보이면 자기가 알아서 빙 돌아서 갑니다. 자기 발에 물 묻히는 거 싫어해요. ㅋ

루머 8. 폼피츠는 지X견이다?

답변은 No!!

아마 다른 반려견도 그렇겠지만 자기 영역인 공간(집)에서는 낯선 사람이 방문하는 것과 같은 외부 자극에 대해 짖거나 흥분하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교육으로 둔감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 영역이 아닌 공간에서는 본인(X), 본견(O)도 눈치가 있어서 매너 없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카페나 식당을 가더라도 가만히 잘 있는 편입니다.

식당에 가면 저렇게 가만히 잘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루머들이 웹상에서 떠돌고 있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 주제로 답변을 작성해 봤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폼피츠라는 견종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인식을 없애고 싶습니다. 막상 키워보면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강아지인데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 가뜩이나 유기율이 높은 견종인데 더 심해질까 걱정스럽습니다.

 

폼피츠에 대해 조금이나마 긍정적인 인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