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모티의 일상/모티의 잡학사전

신분증 이제 모바일에 넣자!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사용 방법

by 모티 2022.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오는 7월 28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이 가능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과 사용 방법에 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제 스마트폰으로!

 

그동안 신분증을 사용할 때는 신분증에 적혀있는 이름, 주민번호, 주소까지 다 보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하면 필요한 정보만 골라서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1. 발급 방법

  •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 또는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방문하여 IC 운전면허증 신청
  •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
  • IC 운전면허증을 휴대폰 뒷면에 태그하여 본인 인증
  •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완료

발급받은 IC 운전면허증은 기존 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교체하여도 직접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C 면허증을 처음 발급받는다면 비용은 1만 3천 원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비용은 1천 원이며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IC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사진 아래 있는 로고

 

현재 소지하고 있는 운전면허증이 IC 운전면허증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면허증 사진 아래에 모바일 신분증 로고가 있으면 IC 운전면허증입니다. (저는 로고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니 IC 운전면허증이 아닌가 보네요. ㅎㅎ)

 

만일 IC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지 않고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원한다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한 후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 신원 확인이 되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사용 방법

편의점이나 술집에서 성인 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나의 QR"을 선택한 후 QR을 스캔하면 성인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사용 방법
모바일 신분증 사용 방법

 

앱 화면을 터치해 신분증을 제시하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은행, 관공서, 면허를 확인해야 하는 렌터카/공유킥보드, 지역주민 혜택 제공이 필요한 공원/유원지 등 신원 확인이 필요한 모든 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신분증 사용 시 좋은 점

모바일 신분증은 따로 소지하고, 관리하는 불편함이 없으며 기존 신분증에서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노출되는 사생활 침해로부터 보호됩니다.

 

또한 가끔 온라인으로 신분 제출이 필요한 경우 신분증을 스캔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모바일 신분증은 스캔할 필요가 없어요!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원을 확인해야 하는 개인 또는 소상공인은 검증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운영 중인 시스템에 모바일 신분증 확인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https://dev.mobileid.go.kr/

 

dev.mobileid.go.kr


저는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어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았는데 가끔 신분증이 필요한 경우 불편했었어요. 미리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예상하고 챙겨 다니는 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모바일 신분증이 생긴다고 하니 당장 발급받아야겠습니다.

 

그럼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사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