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 모티의 일상/모티의 잡학사전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하는 진짜 이유? (feat. 탈레반과 중국)

by 모티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모티입니다.

 

지난 4월 미국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공식적으로 미군을 철수한다는 발표 후 불과 3개월만에 탈레반이 아프가니스탄 수도인 카불을 점령하였고, 관련된 소식이 매일 전세계에 속보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오늘은 왜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을 떠나는가? 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은 너무 부패해서 민주주의의 뿌리를 내릴 수 없다는 판단

미국이 아프기나스탄과 전쟁이 발발했던 이유는 다들 잘 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미국에서 발생했던 911테러 이후 테러의 주범자인 오사마 빈 라덴이 아프가니스탄에 숨어있는 것을 파악하고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되었는데요.

사실 전쟁은 빠른 시간 안에 종결되었지만, 전쟁으로 인해 하나의 국가를 파탄시킨 책임으로 미국은 예전부터 패전국에게 민주주의의 뿌리를 심어줄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실제로 과거 세계 2차대전 종식 후 일본에게 민주주의를 가르쳤으며, 이라크에게도 민주주의의 뿌리를 내리기 위해 오랜 시간 돈과 시간을 투자했지요.

미국은 이번에도 아프가니스탄에 전쟁의 상처 치유와 민주주의의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막대한 자금을 들였다고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 지원한 금액의 규모가 약 20년간 2000조가 넘게 들어갔다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부정부패가 심한 아프가니스탄 수뇌부들이 미국의 투자금을 몰래 횡령하여 자신의 부를 쌓거나, 또는 다른 테러단체로 자금을 빼돌리는 등의 행위를 보였다고 하네요.

조바이든 연설장면(조바이든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발췌)

이런 이유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더 이상 아프가니스탄에는 희망이 없다고 판단하고, 국제적 여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미군을 철수하기로 결심한 것이죠.

 

하지만 이것이 진짜 본심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중국과의 패권 경쟁 우위를 위한 한 수

위 설명을 드리기 전에 기본적으로 아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 신장에 위치한 위구르 민족입니다.

아프가니스탄과 중국 접경지역 지도

중국 청나라 시절 위구르 민족은 청나라에 강제 합병되고, 현재까지 중국이라는 나라에 속해 있습니다.

 

하지만 위구르 민족은 종교도 이슬람 종교이며, 글자도 위구르 민족 고유의 글자(이슬람 계통 글자와 유사함)를 사용하고 있으며, 문화권도 중국의 문화보다는 이슬람 문화권과 훨씬 밀접합니다. 위구르 민족의 외모를 보면 백인과 아시아인의 중간 피부색을 띄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국제관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조금만 공부해보면 위구르 민족은 중국 문화권 보다는 중동 문화권에 훨씬 밀접하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구르 민족도 1900년대에만 두번에 걸쳐 독립을 추진했으나 모두 실패했지요. 그리고 위구르 민족은 중국으로부터 많은 탄압을 받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사실만 보고도 따져보면 위구르 민족의 독립심은 지금도 유효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위구르 민족이 살고 있는 신장지역과 국경이 붙어 있는 아프가니스탄이라는 나라에서 일개 테러단체 하나가 국가를 접수했다는 소식을 들은 위구르 민족은 어떤 생각을 하게될까요? 다시 한번 독립의지가 활활 타오르지 않을까요?

 

미국이 노린 큰 그림은 제가 보기엔 바로 이 부분 일 것 같습니다.

 

아마도 중국정부도 이러한 예측을 했기 때문에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다고 했을 때 굉장히 강한 어조의 반박 성명을 냈던 것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참고) 탈레반이라는 단체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1979년의 아프가니스탄은 소련군의 침공으로 강제지배 하에 있었습니다. 이 때 당시 우리나라로 치면 학도병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체가 바로 탈레반이죠.

당시 미국과 소련은 전 세계의 패권을 두고 냉전을 치루고 있는 상태였는데요. 소련의 성장을 가만히 두고보고 있을 미국이 아니었겠죠? 미국은 보이지 않게 아프가니스탄에 있는 테러조직에게 자금을 지원하면서 소련을 대상으로 저항하도록 유도했다고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지리적 이점과 미국의 지원으로 10년 이상 항쟁한 결과 초강대국이었던 소련도 결국 1989년에 철수를 선택했지요.

 

이런 히스토리를 보면 참 국제정세가 흥민진진하지 않나요? ㅎ

가끔씩 올라오지만 모티의 국제정세 포스팅!! 관심 많이 가져주세요!

 

 

반응형